본문 바로가기
건강

맛있는 딸기 고르는 방법 : 제철 딸기 당도 높은 딸기로 드시고 계실까요 feat 전국 딸기 축제 소개

by ♪♬※★★ 2023. 3. 12.
반응형

 

딸기고르는법

 

봄 과일의 대표는 바로 딸기죠. 요즘은 온실재배로 겨울부터 딸기를 먹고 있습니다. 매일 먹기엔 부담스러운 가격이지만 아이들이 엄청 좋아하는 탓에 매주 구매하고 있습니다. 딸기 1kg이면 아이들 둘이 한 번에 다 먹네요. 색깔도 너무 예쁘지만 맛도 좋으니 당연하겠죠? 딸기고 종이 많아서 어떤 딸기를 고르면 최상의 선택일지 늘 망설입니다. 그래서 알아봤습니다. 어떤 딸기가 제일 달고 맛있나. 더불어 전국 딸기 축제도 함께 소개합니다.

 

 

 

■ 한국 딸기 품종 중 당도가 가장 높은 품종은? 

농촌진흥청에 따르면 한국의 딸기 품종 중에 단맛이 가장 많이 나는 것은 비타베리입니다. 그다음은 금실딸기 그다음이 킹스베리라고 합니다. 신맛은 하이베리, 아리향, 금실 순으로 높고, 단단함은 비타베리, 아리향, 설향순입니다.

 

딸기의 부위별로 살펴보면 꼭지 아래로 내려올수록 단맛은 증가합니다.

 

▶ 가장 많은 품종은 설향

우리나라에서 가장 많이 재배되고 있는 딸기 품종은 설향입니다. 설향은 현재 딸기 재배 농가의 90%이상에서 재배하고 있는데요 생산량이 많고 병해충에 강하며 어디서나 잘 자란다고 합니다. 그러나 무른 과육과 후반에는 맛이 떨어지는 단점이 있어 12월~1월까지는 맛이 있는데 이후에는 설향을 선택하는 것은 좋지 않다고 하네요.

 

▶ 당도 1위 비타베리

비타베리는 설향대비 당도가 약 10% 높고 비타민C함량 비율이 많은 장점이 있습니다. 특히 특유의 진한 딸기향이 메력적입니다. 다만 그만큼 30~40% 설향대비 가격이 비싸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 금실 딸기

금실딸기는 설향과 매향을 교배해서 육성한 국산 품종 딸기 입니다. 새콤달콤한 맛이 매력입니다. 특유의 햑과 맛이 진하게 느껴져서 인기가 많은 딸기입니다. 단단한 과육과 풍부한 향을 느끼고 싶다면 금실 딸기를 추천합니다.

 

 

 

■ 같은 품종 딸기도 당도가 다르다?

딸기의 당도를 좌우하는 요인은 배수가 잘 되는 토양, 충분한 햇빛이 있지만 최근 과학자들이 밝혀낸 또다른 이유는 농약이라고 합니다.

 

▶ 유기농 딸기가 더 달다

농약이 딸기의 세포 메커니즘에 영향을 미쳐 단맛을 떨어뜨린다고 합니다. 과일이 당도가 높고 향이 풍부해지는 이유는 과일의 세포가 왕성하게 활동한 덕분인데 농약이 이러한 세포 활동을 방해하는 것이 그 이유입니다. 

① 농약을 준 딸기는 당과 비타민C 같은 수용성 영양소 수치가 낮아집니다.

② 농약을 준 딸기는 설탕이 산화되면서 단맛이 떨어지고 신맛이 강해집니다.

③ 농약을 준 딸기는 휘발성 화합물 수치가 줄면서 향도 약해집니다.

 

출처 :한계레 신문 논문인용 (https://doi.org/10.1021/acs.jafc.2c08157)

 

■ 딸기 보관방법

딸기가 가장 맛있는 온도는 4~5도입니다. 냉장보관이 좋은데요 딸기긔 89%가 수분이다 보니 수분 보존이 아주 중요합니다. 동일하게 5도에서 보관할 때 식품성 유지 기간을 살펴보면 금실이 12일, 숙향과 아리향이 10일, 설향이 9일입니다. 4도보다 더 낮은 온도에서 보관하면 달콤한 향이 사라지니 주의하세요.

 

● 딸기는 수분이 닿으면 빨리 무르기 때문에 세척하지 않고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꼭지도 먹기 직전까지 제거하지 않는 것이 좋습니다. 내부 수분이 꼭지를 뗀 부위에서 증발하기 때문입니다.

● 밀폐용기나 랩을 씌워 보관하는 것이 좋습니다. 

● 일반 냉장고보다는 김치 냉장고가 보관기간이 더 길다고 합니다.

 

■ 딸기는 생으로, 우유와의 궁합 최고

딸기는 생으로 먹는 것이 가장 건강에 좋습니다. 열을 가하거나 믹서로 갈면 영양소가 파괴됩니다. 또한 녹차나 홍차 등의 차와 함께 먹는 것도 좋지 않다고 합니다. 차의 타닌이 딸기의 비타민을 변성시기기 때문입니다. 그러나 우유는 딸기에 부족한 칼슘을 보충해 주어 같이 먹는 것이도 좋습니다.

 

■ 딸기 축제

 

 

▶ 논산 딸기 축제

논산은 비옥한 토양과 맑은 물이 흐르고 일조량이 풍부한 전국에서 최대의 딸기 생산량을 자랑하는 곳입니다. 논산은 딸기축제를 발전시켜 내년부터는 전국 딸기 박람회를 개최하고 이후 세계 딸기 엑스포 개최를 목표로 하고 있다고 하네요.

 

◎ 축제기간

3월 8일(수)~ 3월 12일(일) (5일간)

◎ 장소

논산시민공원 및 시민운동장 (충청남도 논산시 체육로 110)

 

논산 딸기 축제

 

▶ 밀양삼랑진 딸기시배지 축제

밀양 삼랑진은 우리나라 딸기 첫 시배지라고 합니다. 삼랑진은 밀양시 동부에 위치하며 밀양, 김해, 양산 등 세 고을이 접경을 이루는 곳입니다. 올해 행사에 서는 딸기떡, 딸기잼, 딸기맥주 등의 다양한 딸기 가공품도 맛볼 수 있고 에어바운스와 딸기부채 만들기, 딸기 방향제 만들기 등의 다양한 체험행사가 열린다고 합니다. 이번 행사에는 제1회 밀양삼랑진 딸기시배지축제 어린이모델 선발대회도 개최된다고 하니 아이에게 잊지 못할 추억을 만들어 줄 수 있는 기회가 될 것 같습니다.

◎ 축제기간

4월 2일(토)~ 4월 17일(일) 기간 중 토요일과 일요일

◎ 장소

삼랑진읍 안태공원 (안태리 755번지)

밀양삼랑진 딸기시배지 축제

 

 

맛있는 딸기를 골라 현명하게 먹고 딸기 축제도 함께 즐기시면서 건강한 한 해 보내시길 바라봅니다.

 

반응형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