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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부

교과서 공부 SQ3R 방법으로 해보세요

by ♪♬※★★ 2023. 2. 2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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여러가지 교과서 그림이 있다

학생이라면 단기간에 많은 양의 정보를 습득하고 기억해야 하는 부담감을 느껴본 적이 있을 것입니다. 교과서를 읽고 또 읽었지만 얼마 지나지 않아 정보를 잊어버리는 자신을 발견했을 수도 있습니다. 새로운 정보를 더 잘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학습 기법이 많이 있습니다. 이러한 기법 중 하나인 SQ3R 방법을 소개하겠습니다.

 

 

SQ3R 방법이란

SQ3R은 설문조사, 질문, 읽기, 암송, 복습의 약자입니다. 1940년대 미국의 교육 철학자 프랜시스 로빈슨(Francis P. Robinson)이 개발한 학습법입니다. 이 방법은 학습 과정을 5단계로 세분화하여 학생들이 정보를 보다 효과적으로 읽고 이해할 수 있도록 고안되었습니다.

 

Survey (설문 조사)

SQ3R 방법의 첫 번째 단계는 읽으려는 자료를 설문 조사하거나 미리 보는 것입니다. 일종의 예습방법이라고 보면 됩니다. 학습 전에 목차를 미리 살핍니다. 여기에는 제목, 부제목, 강조 표시된 텍스트를 빠르게 스캔하는 것이 포함됩니다. 이렇게 미리 살펴보는 활동은 자료의 개요를 파악하고 텍스트의 구조를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매우 중요합니다. 또한 수업을 들으면서 중요한 핵심 개념이나 아이디어를 캐치하는데 큰 도움이 됩니다.

 

Question (질문)

다음 단계는 미리 살펴본 목차와 부제목을 가지고 질문을 만드는 것입니다. 이 과정을 통해 질문의 답을 찾기 위해 수업에 더 집중할 수 있게 됩니다. 스스로 질문을 만들면서 학습 목표를 설정하고 학습의 동기를 높일 수도 있습니다.

 

Read (읽기)

세 번째 단계는 교과서를 자세히 읽는 것입니다. 교과서를 읽으면서 이전 단계에서 만든 질문에 답을 해봅니다. 중요한 정보를 메모하고 핵심 개념이나 아이디어에 밑줄을 긋거나 강조 표시합니다. 새로운 정보를 기억하고 더 깊은 수준에서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되므로 중요합니다. 또한 다시 살펴보거나 추가로 더 공부해야 할 부분이 있는지 파악하는 데에도 도움이 됩니다.

 

Recite (암송하기)

네 번째 단계는 방금 읽은 정보를 기억해 보고 요약하는 것입니다. 2단계에서 만든 질문에 답하거나 교과서 내용을 자신의 말로 바꾸어 기억해 봅니다. 기억에 있는 정보는 장기기억화 하는데 도움이 되며, 내가 무엇을 알고 무엇을 모르는지 확인하여 모르는 부분은 스스로 보충할 수 있습니다. 

 

Review (복습)

SQ3R 방법의 마지막 단계는 자료를 복습하는 것입니다. 사람은 기억한 내용을 반복해서 꺼내보지 않으면 시간이 흐르면서 많은 정보를 잊어버립니다. 배운 뒤 바로 복습하고, 일주일 뒤에 한 번 더 복습하고 한 달 간격으로 다시 복습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렇게 자주 복습하면 정보는 장기기억 영역으로 가게 되고 쉽게 잊어버리지 않게 됩니다. 벼락치기로 공부하는 것보다는 자주 복습하는 것이 훨씬 효과적이라는 사실을 잊지 마시기 바랍니다.

 

 

SQ3R 방법은 정보를 더 효과적으로 기억하는 데 도움이 되는 강력한 학습 기법입니다. 이 방법은 수동적으로 수업을 듣고 교과서를 읽는 식의 방법이 아니라 능동적으로 수업 전에 예습을 하고 스스로 무엇을 배울 것인가에 대한 고민을 해보고 수업을 들으면서 해답을 찾아가는 방법입니다. 수업 후에는 내가 알고 있는 것과 모르는 것을 찾아보는 활동을 통해 학생의 메타인지를 강화할 수 있습니다. 평소에 교과서 공부를 할 때 SQ3R 방법을 적극 활용하면 많은 도움이 될 것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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